<2016년 한국감정원 필기전형(NCS)> 필기전형 NCS 후기

이 글은 한국감정원 2016년 4월 30일 필기전형(NCS) 후기입니다.

2017년 후기글을 보시려면 아래 그림을 클릭해주세요.

​2016년 한국감정원 채용 연계형 인턴 NCS 시험이 어떤 유형으로 문제가 출제되었으며,

난이도는 어떠 하였는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필기전형(NCS)는 4월 30일 토요일에 실시되었습니다.

장소는 건국대학교 상허연구관이었으며, 입실시간은 09시 30분까지 였습니다.


본사를 대구로 이전했음에도 시험은 서울에서 실시했다는 점에서는 조금 의아스럽기도 했습니다.

지방에서 시험 보러 가실 때는 교통편을 잘 확인하셔서 늦지 않게 가셔야 할 듯 합니다.


가실 때에는 신분증과 컴퓨터용 수성 사인펜을 필히 지참해서 가셔야 합니다.



1. 직업기초능력평가


  NCS 사이트에서 정독하고, NCS 책은 잠깐만 보았었는데, NCS 책을 꼭 한 번 보시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

NCS 사이트는 읽어보면 좋은 내용이 많지만(실용적? 또는 상식적?) 양이 너무 많으며, 한 과목당 약 200페이지 가량이며, 실질적으로 문제를 푸는 데에는 크게 도움이 되지는 못 하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시중에 판매되는 문제를 꼭 한 번 풀어 보시기를 바랍니다.

 문제 자체는 일반적으로 생각하면 답이 나오는 정도의 문제이며, 실무를 반영한 응용된 문제라고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시험에 대한 평은 작년보다는 난이도가 많이 높아졌다고 합니다. (작년에 시험 치르신 분이 얘기해 주셨습니다.)



대체로 이런 류의 문제가 출제되며, 이번 시험에서는 50문제가 출제 되었습니다.

(한국감정원 직업기초능평가 예제 인용, 더 많은 예제를 보시려면 한국감정원 QqA의 자주 묻는 질문 코너를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 것 외에도 수리 응용 문제와 영어 문제(1문제) 등등이 나왔습니다. 그러므로 한번쯤은 해당 NCS 시험 문제를 풀어 보고 가시를 권해 드립니다.


 그런데 막상 시험 문제를 풀면 시간이 많이 부족함을 느낍니다. 보시다시피 생각을 해야 하는 문제가 대다수 출제되며, 지문도 길기 때문에 저 같은 경우에는 시험을 풀어 보니 반 정도 밖에 제대로 풀지를 못 했습니다. 시험을 마친 다른 분들도 물어 보니 일반적으로 절반 정도만 문제를 제대로 풀었다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그러니 시험을 시작하면 풀이를 빨리 할 수 있는 문제부터 푸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시험 시간이 매우 부족합니다.


2. 직무수행능력평가


  저는 부동산 부문으로 지원을 하였는데, 이번 시험은 문제가 50문제 출제되었습니다. 전체적인 난이도는 공인중개사 시험 정도 난이도의 문제가 절반 정도 나온거 같으며, 절반 정도는 그 보다는 조금 쉬운 수준이었던 것 같습니다.(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고사장에 올 때 계산기 지참 표시가 없어서 계산 문제는 없는 것으로 알고 공부도 안 하고 갔었는데, 뜻 밖에도 계산 문제가 5문제 정도 출제되었습니다. 어려운 수준으로 출제가 되지는 않았는데, 공부를 안 하고 가서 몇 문제는 하늘에 맡겼습니다.

 문제의 출제 범위는 부동산 전반으로 출제가 되었으며, 채용공고의 직무설명자료에 표시된 필요지식 파트에 표시된 부분에서 문제가 출시되었습니다.(부동산 일반이론 사항, 감정평가 관계 법령, 감정평가 대상 물건에 관한 지식, 평가대상 물건 공부관련 지식, 시장분석, 상권분석 및 지역분석 관련 사항, 공법적 제한사항, 가치이론에 관한 지식, 부동산관리에 관한 지식, 부동산중개에 관한 지식 등)

 시험을 마친 후 전체적인 평을 들어 보니 직무수행능력평가는 대부분 평이한 수준의 시험이었다고 합니다.




2016년 채용의 지원자수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대략적 추계 1413명 + a, 지원번호로 추정),

서류 합격자 수는 816명이었습니다.(필기전형 응시자 엑셀 자리 배치도 연번으로 확인)


그리고 이번 채용에서 35명을 채용하게 되는데,

홈페이지의 NCS 입찰공고를 보니 최고 1050명 정도를 시험 응시자 수로 생각한 것 같았습니다.(채용자의 30배수)

따라서 원래 계획보다는 경쟁률은 조금 줄었으나 그래도 경쟁률은 많이 높네요.

(지원자수 1413명 가정시 최종 합격 경쟁률은 40대 1)


이번 필기전형에서 4배수 정도를 합격시킨다면 합격자가 140명 정도가 될 것 같으며,

3배수라면 105명 정도가 될 것입니다.



아무튼 이번 시험을 치르신 응시자 여러분 고생 많으셨고요.

시험 보시면서 당황도 많이 하셨을테고 ,시험 마치고 많이 후련 하셨을 텐데, 좋은 결과 있으셨으면 합니다.


아래는 한국감정원 관련 다른 포스팅자료입니다.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