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생활수급 청년 탈수급 지원정책> 청년희망키움통장과 희망키움통장1,2 그리고 내일키움통장과의 비교

정부에서 기초생활수급을 하고 있는 청년들의 탈수급을 위해 목돈마련 지원을 해주는 <청년희망키움통장>이라는 통장을 내놓았습니다.

청년희망키움통장에 가입한 청년이 꾸준하게 근로활동을 하여 3년 이내에 생계급여 수급자에서 벗어나게 되면 최대 2,100만원의 목돈을 모을 수 있는게 특징입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제가 포스팅이 좀 늦어서 이번 4월달 신청은 이미 끝이 났습니다. ㅠㅠ

1차 모집은 4월 2일부터 4월 10일까지였습니다.

올해 5,000명 우선 지원을 시작으로 향후 3년내 실제 근로활동 중인 청년 수급자 1만 7,000명 지원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고 하니 아마 또 다른 공고가 나오지 않을까 합니다. 그 때 공고가 나오면 다시 한 번 더 알려드리도록하겠습니다. 


이 번 포스팅은 청년희망키움통장이 어떤 것인지 희망키움통장1, 희망키움통장2 그리고 내일키움통장과의 차이점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청년희망키움통장에 먼저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입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생계급여수급 가구원 중 만 15세에서 만 34세인 청년이 그 대상입니다.

신청 당시에 청년의 총 근로 사업 소득(보장기관 확인소득은 제외합니다.)이 1인 가구 기준 중위소득 20%이상(33만 4,421월)인 청년이 그 대상자입니다.


지원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통장 가입자에게 매월 생계급여액 지급시 공제되는 청년의 근로 / 사업소득에서 10만원(정액)을 추가 공제하여 참여자의 청년희망키움통장에 저축해준다고 합니다. 소득에서 참여자소득 대비 일정비율의 근로소득장려금도 추가로 매칭 / 적립된다고 합니다.


다음은 청년희망키움통장이 가입 가능한지 구분한 예에 따라 알아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희망키움통장1, 희망키움통장2, 내일키움통장 그리고 청년희망키움통장의 특징(차이점)을 표로 보시겠습니다.

청년희망키움통장이 다른 통장과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면 본인의 가처분 소득 중 일부를 저축하지 않고도 사업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한 예로 희망키움통장1은 월 5만원 또는 10만원의 본인 저축액이 필요합니다.



정부의 이런 좋은 정책들을 잘 활용되어 어려운 환경에 있는 사람들이 스스로 일어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