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교육 5월 3주~4주차> 조경계획도 평면도 및 단면도 그리기. 점점 어려운 난이도.

시간이 지날 수록 실력이 나아져야 하는데 아직까지 잔실수가 많네요.

아래 단면도는 이용자를 표시를 안했는데, 위에 이용자라는 멘트도 넣지 않았네요.

쉬운 단면도였는데 쉬운 실수를 했네요.


아래의 평면도는 조금 까다로웠습니다.

일단 단면도를 2개나 그려야 되네요.

일반적으로 조경기능사 시험에서는 2개를 그리지는 않는다고 하네요.

연습이라서 2개를 그리는 거라고 합니다.

소형벽천연못이라는 것을 그렸는데 단차가 꽤나 많네요.

그리고 그 단차마다 기호를 넣어서 높이를 표시해야 하는데 연못은 실질적으로 높이가 0이었네요.

게다가 담수가이드라인도 표시를 해줘야 하는지 몰라서 빠드렸네요.

높이 표시 역시 빠뜨렸구요.

이 평면도는 요구하는 것이 어린이 놀이시설 3종을 지정해서 넣으라고 했습니다.

2연식 시소와 2연식 그네, 미끄럼틀.

평소에는 그리지도 않는 것들인데 갑자기 그려야되서 멘붕!!

모든 놀이시설 그리는 연습을 해야 하나 봅니다. ㄷㄷ

그리고 남쪽 출입구쪽은 일방통행이라서 차폐식재를 해야 합니다.

그래서 스트로브잣나무를 식재했는데 하다보니 유도식재를 깜빡했네요.

유도식재는 차량진입시 사람의 이동 등으로 인해 사고가 나는 걸 방지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수목의 키가 작은 관목을 사용하는데 이에 따른 시야를 확보하기 위해 식재하게 된다고 합니다.

차폐식재만 해야 되는 줄 알고 유도식재를 생략하게 되었네요.

그리고 주차장쪽에 수수꽃다리를 식재했는데 수고가 1.5미터라서 주차장에 식재하는 관목치고는 키가 크다고 하네요.

첫번째 단면도입니다.

최대한 단면도선에 걸리지 않게 식재를 하였는데 지문에 보니 주위의 수목도 같이 그려야 한다고 써있네요.

그래서 좌측의 버즘나무를 생략한 실수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소형벽천연못은 따로 연못을 표시할 필요가 없다고 하네요.

그리고 역시나 마찬가지로 이용자 멘트를 빼먹었네요.

문제가 큽니다.


2번째 단면도입니다.

이 단면도 역시 주위의 수목인 소나무 1그루를 빠뜨렸습니다.

역시 연못 멘트는 빼도 되고, 이용자 멘트는 넣어야 하는데 빠졌네요.

다음 도면입니다.

이 도면은 유심히 살펴보았는데 단면도선 주위의 수목은 표시할 필요가 없다고해서 최대한 걸리지 않게 식재하였습니다.

강사 선생님께 혼났습니다.

너무 얍삽하게 그린다구요. ㅎㅎㅎ

그래도 이번에는 최대한 여러가지 수목이 골고루 들어가게 식재하였습니다.

다만 실수한 점이라면 진입구부터 A, B, C, D 공간이 표면이 1미터 높다고 표시되어 있어서 그 공간들만 높은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라 대상지 전체가 1미터가 높은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원로에도 원지방 기호?(원지반 기호?)를 빠뜨렸습니다.

원로에도 높이 표시를 해야 한다고 하시더군요.

씁쓸하게도 이번에도 틀렸네요.

이번 단면도는 다 잘 그린 듯 하지만 수공간 물높이 표현을 잘못했습니다.

수공간이 표면에서 60cm 깊이라고 해서 표면에서 60cm 낮혀서 물높이를 표현했는데 그게 아니라 물의 높이는 지표면과 같고 60cm를 낮혀서 수공간 바닥을 표현해야 했는건데 제가 좀 오류를 일으켰습니다.

다행히 주위 수목은 표현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수목없는 깨끗한 단면도가 되었습니다.


여전히 공부할게 많습니다.

그리고 또 그려야 할 듯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