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감정원 취업 준비를 하고자 하는 분들께...

우선 이 글은 개인적으로 작성한 글로써 한국감정원에 취업하고자 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에서 작성한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으로 작성하려고 노력하였으며, 혹시나 사실과 다른 점이 있거나 지적해 주실 분들의 의견은 겸허하게 수용토록 하겠으며, 잘못된 내용은 즉시 수정토록 하여 제대로 된 정보가 전달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기본적인 한국감정원에 대한 정보 -



1. 한국감정원은 어떤 회사인가?
 한국감정원은 부동산의 조사, 평가, 통계를 전문으로 하는 준시장형 공기업입니다.
단, 2016년 09월 01일부로 한국감정원법이 시행되면 감정평가 부분은 민간에 이양하고 감독기관으로서의 임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2. 미션?
 정확한 부동산 정보로 국민 경제 발전에 기여


3. 비전?
 세계 최고의 부동산 조사, 평가, 통계 전문기관


4. 경영방침?​
 국민 최우선, 창조와 혁신, 정도와 청렴


5. 경영모토?
 국민 부동산 나침반 한국감정원


6. 주요 업무
 공공부문 감정평가
 부동산 가격공시
 부동산 통계조사
 감정평가 적정성 관리
 부동산 거래 및 가치 정보 관리
 부동산 개발 사업 관리
 도시재생사업
 부동산 연구개발


7. 미래상
 세계 최고의 공시 업무 등 과세 전문기관
 감정 평가 업계의 심판기능을 통한 시장 선도 기능 수행기관
 세계 최고 수준의 조사, 통계, 보상수탁, 녹색인증 전문기관


- 2016년 한국감정원 취업 전략 -

1. 채용시기
 한국감정원 내부 정보에 따르면 2016년 03월 중에 채용공고가 나올 예정이라고 합니다. 2016년 1월말 기준으로 부서의 필요인원과 시기 등 여러가지 요소가 확정되지 않아 내부적으로 아직 결정되지 않아 정확하지는 않다고 하나 2016년 3월(늦어도 4월 중에)에 채용 공고가 나올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상, 하반기 채용을 할 지에 대해 여쭈어 보았는데, 상반기는 확실하나 하반기는 정해진 사항이 없으며, 혹시나 결원이나 추가적인 사항이 발생하게 되면 채용할 예정이라고 하니 상반기에는 확실하여도 하반기에는 기대하지 않는 것이 옳다고 보여집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채용형태를 보았을 때 많은 인원 수의 채용을 진행을 진행하지 않은 것을 볼 때 이번 해에는 상반기 인 3월 한 번 채용공고가 나오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2. 채용규모
 채용 규모 역시 확실치는 않습니다. 내부 규정상 이야기를 해 줄 수 있는 사항이 아니고 어느 회사나 조심스러운 분위기이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현재 정부에서의 권고사항은 임금피크제를 실시하여 최대한 신입사원 채용을 많이 할 수 있도록 권고하였기 때문에 이번 채용이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공공기관 중에서 한국감정원이 가장 먼저 임금피크제를 실시하였으며, 그로 인해 이번 신입사원은 많은 인원을 채용하지 않을까 하는 기대도 됩니다.
 조심스럽게 예상하는 인원 수는 약 3~40명 정도 수준이며, 지난 2015년의 한 단위인 X명 채용에서 많은 증가를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인재연수부 직원분께서도 지난해보다 많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말씀해 주셨기에 가능성이 없어 보이지 않습니다.
 이 것은 현재까지 신입사원 채용인원과 인턴 인원 현황입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생각해 볼 때 지난 2015년의 자료가 최신화가 되었는지 약간 의구심이 들어질 정도로 적은 인원을 채용하였습니다. 그렇지만 이번 2016년도는 많은 인원을 채용하지 않을까 한 번 기대해 봅니다.


3. 채용분야
 채용 분야는 얘기를 하는 것이 많이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경영에서 몇 명, 회계에서 몇 명, 부동산에서 몇 명 이렇게 채용한다는 것은 실제로 공고가 나와보아야 아는 것이며, 제가 정보를 들은 1월말 기준에서는 확실하게 정해진 것이 없는 상황이었기 때문입니다. 아래는 2015년 05월 27일날 한국감정원 홈페이지에 등록된 채용예정원인원과 분야에 대한 공고 내용입니다.

 전문분야는 경력직내지 전문 자격증을 취득하고 계신 분들이 해당이 되시는 것이고, 일반적인 신입사원들은 아래의 일반분야 신입을 보시면 됩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통계, 부동산, 전산, 건축, 회계와 세무 분야 인원을 채용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감정원은 2015년에 최대 실적을 이루었기에 다양한 분야에서 채용을 할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인턴을 하고 있는 당시에 통계분야와 녹색에너지분야, 신사업분야, 전산분야, GIS분야(드론 활용), K-APT, 부동산 금융과 같이 여러 분야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는 모습을 알 수 있었습니다.
 말은 길었는데 드릴 말씀을 채용분야는 알 수 없다고 말씀드릴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한국감정원에서 여러 분야에 관심을 갖고 투자를 모색하고 있다는 정도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채용분야가 예를 들어서 위와 같이 통계, 부동산, 전산, 건축, 회계 및 세무 분야로 정해졌는데, 나는 지원을 하고 싶다. 그런데 나의 전공은 경영학이다. 그러면 지원을 해야 되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이와 관련해서 질문을 드렸더니 내가 경영학인데 예를 들어 통계의 수업을 듣고 통계와 관련된 경험이 있고 통계 분야에서 인원을 채용 한다고 하면 지원하는데 문제가 없다고 하셨습니다. 그 말이 무슨 말이냐? 이 번 NCS기반 채용은 채용관련 분야에 대한 경험이 없게 되면 작성을 거의 하지 못 한다는 점입니다. 그렇기에 해당 채용 분야와 관련된 학과라든지 그와 관련된 경험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래서 채용 분야와 관련된 학과가 아니거나 경험이 없으시다면 지원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말씀도 더불어 해 주셨습니다.


4. NCS 기반 채용은 어떻게 준비해야 되나?
 위에 보시면 채용분야에서 직무기술서라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를 눌러서 보시면 본인의 분야에서 필요한 직무능력등이 나와 있는데, 부동산 분야의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NCS기반 채용은 크게 직업기초능력평가와 직무수행능력평가 2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먼저 직업기초능력평가부터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를 보시면 직업기초능력이라는 칸 옆에 보시면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 정보능력, 기술능력 이렇게 나와 있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근데 이걸 뭐 어떻게 하란 말이냐? 이렇게 물어 보실 수가 있는데 아래에 보시면 참고사이트를 접속하시면 위의 기초능력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다 보실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능력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이런 식으로 다운로드 해서 보시든지 아니면 E-Book으로 교육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굳이 책을 사실 필요가 있을까? 이런 생각도 듭니다.
저도 책은 빌려 놓았지만 아직 쳐다 보지도 않아서 무엇이 옳다고는 확언은 드리지 못 하겠습니다.
 그래서 이런식으로 직업기초능력평가에 대한 준비를 하시면 될 것 같구요.

 문제가 직무수행능력평가입니다.
 직무수행능력평가에 대한 정보는 위의 분류체계를 보시면 대분류가 영업판매, 중분류가 부동산, 소분류가 부동산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근데 제가 실제로 확인해 보니 이렇게는 조회가 되지 않더군요.

​ 황당하게도 소분류에 부동산컨설팅, 부동산관리, 부동산중개, 감정평가 이렇게 세부적으로 나옵니다. 그래서 학습모듈을 다운 받을 수가 없었습니다. 이와 같이 되지 않는 분야는 통계와 부동산 분야였고, 전산과 건축, 회계와 세무 분야는 제대로 검색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점은 아무래도 제대로 시스템이 갖추어지지 않은 것에서 발생되는 것인데, 제대로 확인 할 수 없는 사항을 직원분께 여쭈어 본 결과 일반적으로 본인의 해당 전공의 기본 수준에서 출제를 하신다고 합니다.
 참 포괄적인 말씀이었는데, 문제 출제를 실제 한국감정원 직원분들이 출제를 하시는데 기본적인 소양을 테스트 하는 것이라서 공부를 어느 정도 했을 것이라는 가정하에서 전공관련 문제를 낸다고 생각하면 된다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난이도는 쉬운 문제는 모두에게 쉬울 것이며, 어려운 문제는 모두에게 어려울 것이라는 그런 말씀을 전해 받았습니다.
 그래서 이 시험은 평소에 학교 다니실 때 공부를 하셨던 분이라면 평이하실 것이고, 나는 탱자탱자 하였다 하시면 많이 어렵게 느끼실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한국감정원 입사를 생각하고 계신 분이라면 지금부터 천천히 전공 관련 공부를 조금씩 하시는게 좋겠습니다.


5. 기타 Q&A
1) 서류 점수와 시험 점수, 면접 접수 등이 모두 합산되는가?
 그렇지 않다고 합니다. 서류 통과를 하시면, 시험부터 다시 0부터 다시 시작하시는 것이고, 시험을 합격하시면 다시 0부터 면접을 진행하시는 것이라 합니다.

2) 계속 같은 지역에서 근무할 수 있는가?
 한국감정원은 순환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타 공공기관들은 3~5년 이런 식으로 순환근무를 실시하고 있는데, 한국감정원은 이러한 기간은 딱히 없지만 매년 1월 1일을 기준으로 부서배치 및 근무 발령을 내립니다. 그래서 6개월을 근무했는데 다른 지역으로 발령을 받을 수도 있고 그렇습니다. 그렇다고 하여 무조건적으로 발령을 내지는 않고 최대한 전체 직원들의 상황을 배려하여 배치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본사 우선 배치를 받으실 수 있기 때문에 서울이나 다른 지역에 계신 분들이 본사인 대구로 발령이 되어서 오실 수 있다는 점 알아주시구요.​ 현재 원장님의 인사방침은 열심히 일하고 진급하고 싶은 직원은 무조건 본사 근무를 하게끔 하시고 계십니다. 아무래도 지방으로 본사를 이전하는 영향으로 기존에 수도권 지역에 근무하시는 분들이 본사 근무를 기피하는 경향이 있어 이를 위해 본사 근무를 지향하기 위한 방침이신 것 같습니다. 한편으로 대구, 경북에 거주하고 계신 분들은 오히려 유리한 조건이 될 수 있는 조건이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순환근무로 인해 한 곳에서 계속적인 근무는 할 수 없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3) 근무강도는 어떠한가?
 근무강도는 조금 강하다고 생각하시는게 좋을 듯합니다. 개인에게 부여된 업무도 많고 할 일이 많기 때문에 자주 야근 하시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현 원장님께서는 직원들이 최대한 야근하지 않도록 올해부터 수요일은 가족들과 보낼 수 있도록 19시에는 회사의 컴퓨터가 자동으로 꺼지게 시스템을 만들어 두었습니다. 그렇지만 정말 바쁜 일이 있는 경우에는 부서장의 승인을 얻어서 야근을 할 수 있기는 하다고 합니다. 뭔가 말이 이상하죠? ㅎㅎ  왜 이렇게 바쁜지 여쭈어 보니 업무에 마감이 있는 업무가 대다수이기 때문이라 바쁘시다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본사의 경우에는 기본 업무 외에도 갑자기 부여되는(?) 업무나 보고들이 있어서 많이들 바쁘신 듯 보였습니다. 그만큼 할 일이 많다고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흔히들 하는 소리로 신의 직장에 가면 편안하게 정년까지 일하면서 잔업 없이 칼퇴근 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고들 계시나 그렇지 않습니다. 한국감정원은 다른 공공기관과는 다르게 위에 설명한 바와 같이 준시장형 공기업입니다. 그래서 정부의 예산을 받는 부분도 있지만 직원들의 월급을 주기 위해서는 수익을 창출해야 합니다. 그래서 그 창출한 수익으로 직원들의 월급을 주게 됩니다. 그래서 공기업의 분위기 보다는 오히려 사기업의 분위기가 많이 느껴집니다. 그래서 정말 열심히 일 하시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인턴 하는 기간 동안 직원분들 모두 바빠 보이셔서 무언가 여쭈어 보기가 죄송스러울 정도였습니다.
 그러니 행여나 편안한 직장 생활을 생각하신다면 다른 기업을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4) 연봉은 얼마나 되는가?
 아래는 직원 평균 보수와 신입사원의 보수표입니다.

​직원 평균 보수액은 2015년 기준 77,115,000원으로 나타났으며, 신입사원 초임(연봉)은 37,831,000원입니다.
 그리고 신입사원 초임은 경영성과금이 포함되지 않습니다. 다시 말해, 첫 해에는 경영성과금을 받을 수 없으며, 두번 째 해 부터 경영성과금이 지급되는데, 그 금액은 대력 10,000,000원 정도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두 번째 해 부터는 초봉에서 천만원 정도 상승된 연봉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초봉은 호봉과 경력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위의 정보가 정확히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여기까지입니다. 최대한 생각나는 다 썼는데, 혹시라도 더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시다면 문의 주시면 답글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정보라든지 추가할 내용이 있다면 추가적으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인데 짜임새도 없고, 이쁘지도 않아 보는데 많이 힘드셨을 텐데 시간내어 읽어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2016년 2월 23일에 작성한 것을 옮겨왔습니다.)


아래는 한국감정원 관련 다른 포스팅 글입니다.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2018/04/13 - [알면 돈이 되는 정보/한국감정원] - <2018년 한국감정원 신입사원 채용공고> 이번 채용공고 상세분석

2017/08/26 - [알면 돈이 되는 정보/한국감정원] - <2016년 한국감정원 필기전형(NCS)> 필기전형 NCS 후기

2017/08/26 - [알면 돈이 되는 정보/한국감정원] - 한국감정원 동계 겨울 인턴(16년 1월 인턴)을 마치고...

2017/07/26 - [알면 돈이 되는 정보/한국감정원] - <2017년 한국감정원 인턴 필기시험> 간단한 후기

2017/07/26 - [알면 돈이 되는 정보/한국감정원] - <한국감정원 필기시험 예제> NCS 및 전공시험 예제파일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