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한국감정원 신입사원 채용공고> 이번 채용공고 상세분석

2018년 한국감정원 NCS 기반 신입직원(채용형인턴) 채용공고가 나왔습니다.

이번 채용공고를 보니 이전 채용공고때와는 다른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채용공고와 시험출제범위, 전형단계별 세부 평가기준, 우대사항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이번에 올라온 신입직원 채용공고입니다.

이번 공고도 역시 NCS 기반의 채용이며, 채용된 후 인턴기간을 거친 후에 최종적으로 채용이 진행되는 채용형 인턴입니다.


이번 채용의 특이사항 중 하나라면 선발예정인원이 공개되었다는 점입니다.

올해 선발예정인원은 총 39명입니다.

일반분야에서는 부동산 / 법률에서 13명, 통계에서 6명, 경영 / 회계에서 4명, 전산에서 4명, 건축에서 2명입니다.

사회형평 장애분야에서는 전산에서 2명이며, 보훈에서는 부동산 / 법률에서 2명, 경영 / 회계에서 2명입니다.

고졸 분야에서는 전산에서 2명, 회계에서 2명을 채용하게 됩니다.

특이한 점이라면 이전 해와 다르게 부동산과 법률 부문을 숙지하고 있는 인원을 채용한다는 점입니다.

작년에는 부동산과 통계부문에서 채용했었는데 올해도 부동산부문 지원자들은 힘든 필기시험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반면에 통계부문 지원자들은 부동산부문 공부를 같이 하지 않아서 필기전형시 준비하는데 조건이 좀 더 나을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이번 응시원서의 접수기간은 4월 10일부터 4월 24일 18시까지입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미루지말고 빠른 접수를 하시는게 좋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최종면접까지 가게되면 아무래도 접수번호가 나오기 때문에 이 점도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이번 서류전형의 발표는 5월 9일입니다.

그리고 필기전형은 5월 19일에 진행되게 됩니다.

원서접수를 마치고나서 한 달 정도 필기전형을 준비할 시간이 주어지게 됩니다.

최종합격을 하시게 되면 2018년 7월부터 근무가 가능하셔야 된다고 공지되어 있으니 이 점도 숙지하셔야 합니다.

이번 2018년 필기진형 시험 출제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직업기초능력평가는 작년과 비슷하리라 생각이 됩니다.

다른 부문과 차이가 있는 곳이라면 부동산 / 법률 부문입니다.

부동산의 부동산학개론, 부동산공법, 부동산공시법(지적)에서 출제가 되고, 법률부문에서 헌법, 민법(가족법 제외), 행정법까지 출제가 되게 됩니다.

작년까지 시험에서는 민법에서 일정부분 출제된 것에 지나지않고 좀 더 넓은 범위에서 출제가 됩니다.

이는 법전공자들도 지원을 많이 하시기 때문인 점도 있겠고, 업무를 하면서 법에 근거한 부분과 법적인 절차 그리고 법률적 책임 때문에 법률 부분을 강조한게 아닌가 하는데 이번 시험 역시 작년에 이어 부동산부문을 지원하시는 분들께는 쉽지않은 공부가 될 듯 합니다.

그리고 이번 채용공고에서는 특이하게 각 전형단계별 평가기준과 선발배수를 공고하고 있습니다.

서류전형은 30배수를 선발하며 동점자는 전원합격처리한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서류전형은 업무와 연관한 교육수료 또는 경험이 있을 경우에는 통과된다고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필기전형에서는 4배수를 선발하는데 직업기초능력평가와 직무수행능력평가의 점수 환산 비율을 3:7로 한다고 합니다.

이전까지는 어떤 기준으로 평가를 하는지 알 수 없어서 어디에 힘을 주어 공부를 하여야 할 지 막연했다면 이번 공고를 통해 자신이 어디에 좀 더 힘을 기울여야 할 지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성검사 및 1차면접 전형은 적합한지 부적합한지로 평가를 한다고 하며, 2배수로 선발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1차면접에서 요구하는 사항에 대해 미리 공부하고 가셔야 함을 의미합니다.

1, 2차 면접전형 평가항목은 아래에서 기술하겠습니다.

2차 최종면접에서 최종합격자를 선정한다고 합니다.

1차 면접전형에서의 평가항목은 NCS에서 기반하여 면접을 진행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직업기초능력평가에서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 정보능력, 조직이해능력 등을 평가하며,

직무수행능력평가에서 필요지식, 필요기술, 직무수행태도, 발전가능성, 창의성 등을 평가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정보는 한국감정원 사이트 채용공고를 보시면 직무설명자료가 있습니다.

자신의 지원분야 부문에 해당하는 직무설명자료를 보시고 참고하시면 될 듯 합니다.


그리고 2차 최종면접에서 소양 및 조직적응 평가를 하게 되는데, 품성, 입사동기 및 의지, 조직적응력, 직업관, 기여도 및 장래성 등을 평가한다고 합니다.

이번 채용에서는 어떠한 평가기준으로 지원자들을 평가하는지 알 수 있다는 측면에서 지원자들이 입사를 준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다음은 우대사항입니다.

국가유공자 등 취업지원(보호)대상자, 등록장애인, 수급자, 다문화가족 구성원 중 자녀 등 각 전형별 가점을 공개하였습니다.

이 전 채용때와는 달리 정보를 공개함으로 투명성을 확보하고 형평성있게 그리고 공정하게 진행되는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자격 관련 우대사항도 좀 더 자세하게 공고하였습니다.

물론 아래의 해당 자격은 서류심사시에만 가점이 부여가 됩니다.

다만, 일부 자격은 직무수행능력평가 면제가 주어진다는 측면에서 상당히 유리한 조건인 것 같습니다.

(직무수행능력평가 공부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 참 좋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기타 우대사항은 모두 서류 전형시에만 가점이 주어지지만 유일하게 가격공시제도 및 감정평가산업 발전모색을 위한 우수논문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은 필기전형까지 면제가 되니 한국감정원 취업 준비를 하는 입장에서는 상당히 좋은 가점요소가 될 것 같습니다. 

대구 / 경북 지역소재 대학생인 경우에는 서류심사에서 5% 가산점이 주어지고, 수도권과 대구 / 경북 지역 소재 외 대학생인 경우에는 3% 가산점이 주어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한국감정원 대학생인턴 및 홍보대사는 10%의 가산점이 주어진다고 하니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공고문의 자세한 내용은 아래 채용공고문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제가 작성했던 한국감정원 관련 포스팅은 글 하단을 보시면 리스트가 있습니다.



한국감정원 채용공고는 아래의 한국감정원 홈페이지의 알림마당 => 공지사항 => 230번 게시물입니다.

http://www.kab.co.kr/kab/home/notice/noticeList.jsp

이번에 한국감정원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께서는 잘 준비하셔서 좋은 결과있으셨으면 합니다.

지금까지 제가 포스팅한 한국감정원 자료들을 보시고 참고가 되셨으면 합니다.


2017/11/23 - [알면 돈이 되는 정보/한국감정원] - <한국감정원, NCS 기반 시간선택제 직원 모집> 서울, 전북 군산 회계직렬

2017/09/21 - [알면 돈이 되는 정보/한국감정원] - <한국감정원 NCS기반 채용> 경력직원 및 일반직 직원 채용

2017/08/26 - [알면 돈이 되는 정보/한국감정원] - <2016년 한국감정원 필기전형(NCS)> 필기전형 NCS 후기

2017/08/26 - [알면 돈이 되는 정보/한국감정원] - 한국감정원 취업 준비를 하고자 하는 분들께...

2017/08/26 - [알면 돈이 되는 정보/한국감정원] - 한국감정원 동계 겨울 인턴(16년 1월 인턴)을 마치고...

2017/07/26 - [알면 돈이 되는 정보/한국감정원] - <2017년 한국감정원 인턴 필기시험> 간단한 후기

2017/07/26 - [알면 돈이 되는 정보/한국감정원] - <2017년 한국감정원 신입직원 채용공고> 채용형인턴공고 떴습니다!

2017/07/26 - [알면 돈이 되는 정보/한국감정원] - <한국감정원 필기시험 예제> NCS 및 전공시험 예제파일

2017/07/26 - [알면 돈이 되는 정보/한국감정원] - <2017년 대구경북 공공기관 채용인원> 한국감정원 60명 채용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