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 신용보증 대출>이미 대출이 있고, 신규사업자라 대출이 안 되시는 분 필독!!

저는 공인중개사사무소를 개업하고 사업자대출을 받으려고 알아 보았는데, 학자금 대출이랑 카드론 대출액이 있는데다가 사업자등록을 한 지 이제 1개월 밖에 되지 않았고, 아이러니하게도  제 신용등급이 4등급이라서 (6~10등급이 아니라서 안 된다는 허망한 말씀..) 일반 시중은행권에서는대출이 안 된다고 했습니다.
(일반적으로 6개월~1년 정도 계속 사업을 하여야 된다고 하네요.)


그래서 미소금융재단의 미소금융대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소상공인대출, 신용보증재단중앙회의 햇살론, 은행연합회의 새희망홀씨, 국민행복기금의 바꿔드림론, 한국이지론의 맞춤대출 등등을 알아보았고, 신용카드사 그리고 캐피탈 대출까지 알아보았는데 모두 안 된다고 해서 이걸 어떻게 해야 하는데, 국민은행에 대출을 알아보러 갔다가 신용보증재단에서 사업자에 대한 신용보증을 받으면 대출을 해 줄 수 있다는 말을 듣고, 저는 제 소재지랑 가까운 경북신용보증재단 경산점에 가게 되었습니다.



경북신용보증재단 경산점의 위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가실 때는 서류를 미리 준비를 해 가시면 좋은데요.

일반적으로 신분증, 사업자등록증, 사업장임대차계약서 또는 사용승낙서 등을 지참하시고 방문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서류를 가지고 가시면 아마 아래와 같은 추가 서류를 요구하게 될 겁니다.

저는 추가적으로 대표자 거주주택 임대차계약서, 주민등록초본/등본, 가족관계증명서, 지방세/국세 완납증명서, 금융거래확인서, 신용보증신청서(은행 부지점장 직인 첨부)이 서류들을 은행과 주민센터, 세무서 등을 방문하여서 발급받아서 제출하였습니다.

 

 

 

 

지원금액 산정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신용등급이 높을 수록 재정상태가 좋을 수록 매출이 발생할 수록 대출금액은 커지는데요.
신용등급 1~2등급에 재정상태가 양호하고 매출액이 발생할 경우에는 매출금액의 1/2까지 지원하며, 매출액이 발생하지 않을 경우에도 최대 3천만원까지 지원해 주게 됩니다.

저는 신용 4등급에 기대출금액으로 학자금대출 1,200만원, 카드론 3,000만원이 있어서 재정상태가 양호하지 못하고, 매출액이 미발생하는 경우였는데, 1,500~2,000만원 사이에서 대출금액이 지원될 것 같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신용보증서를 바탕으로 은행에서 대출을 해 주기 때문에 보증에 대한 보증료가 발생되는데요.
보증요율은 약 1% 정도가 된다고 합니다.
혹시나 기초생활수급자 같은 경우에는 보증요율을 0.1% 정도 감액해 준다고 하니 상담할 때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신청금액 별 상환기간에 따른 보증료 예시입니다.

 

 

서류 제출을 다 마치시게 되면 일정 기간 후에  신용보증재단에서 실사를 나오게 됩니다.

저는 다음 날 바로 와서 사무실 외부 사진이랑 내부 사진이랑 찍어 가셨고, 간단하게 물어보신 후에 가셨습니다.

금요일날 방문하셨는데 처리는 다음 주 월요일이나 화요일쯤에 처리가 될 것 같다고 얘기해 주셨습니다.


그 후 결과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때 말씀드리겠습니다.


공인중개사 개업이나 다른 일반 사업자를 개업하실 때, 신용도는 높으나, 기 대출금액이 있어서 은행이나 다른 신용대출기관에서 대출이 되지 않으실 경우에는 신용보증재단에서 신용보증을 받고 은행에서 대출을 진행해 보시는 건 어떨까 합니다.

 

 

 

(이 글은 16년 8월 6일에 작성한 것을 옮겨왔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