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파워 서플라이 고장(불량) 확인방법

약 한 달 전 쯤에 PC를 조립해서 잘 사용하던 중 갑자기 컴퓨터 전원이 꺼졌습니다.

순간 밖에 벼락이 쳐서 순간적으로 정전이 되서 그런가? 

이런 멍청한 의심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세탁기는 어김없이 잘 돌아가고 있더군요.

그래서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컴퓨터 본체의 전원버튼을 눌렀는데 전원이 켜지지가 않았습니다.

엄청 당황스럽더군요.


본래 키보드와 마우스에 전원이 들어왔었는데...

전혀 전원이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결국 파워서플라이가 고장나던지 아니면 메인보드가 고장이 났다는 결론인데 아무래도 파워서플라이가 고장이 난 듯 했습니다.

제 컴퓨터의 파워 서플라이는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500w 제품인데 제조사인 한미마이크로닉스 AS센터에 전화를 걸었습니다.

(한미마이크로닉스 주소 및 AS센터 연락처는 아래와 같습니다.)

1522-6399

http://www.micronics.co.kr/




일단은 제품이 확실히 불량인지 확인을 해볼 필요가 있다고하셔서 불량 확인 방법을 알려주셨습니다.





아래는 파워 서플라이 고장 또는 불량 확인방법입니다.


먼저 컴퓨터 본체 뒷편 파워 서플라이를 보시면 스위치가 있습니다.

I자와 O자가 보이실건데..

I자는 전원을 켜는 것이고, O자는 전원을 끄는 것입니다.

O자로 변경하여 전원을 차단합니다.




그리고 파워 서플라이와 연결된 모든 선을 뽑습니다.





그리고 클립이 필요합니다.

클립은 요렇게 생겼지요.




준비한 클립을 아래 사진과 같이 U자형으로 펴줍니다.




저는 집에 클립이 없어서 문서 집게의 앞부분을 공구로 잘라서 사용했습니다.




그렇게 준비가 된 클립을 이용하여 메인보드의 주 전원선의 4번과 6번에 꽂아서 Short(합선)를 시킵니다.

주 커넥터가 20핀일 수도 있고 24핀일 수도 있지만 또각하고 꼽히는(뺄 때 잡고 빼는) 노치를 위쪽으로 한 상태에서 윗줄 좌측에서 4번째와 6번째 쇼트시키면 됩니다.

참고로 저 상태에서 클립을 잡는다고 감전이 되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우리는 미리 전원을 껐으니깐요.




이렇게 한 뒤에 본체 후면의 파워 서플라이의 O를 I로 바꾸어 파워 서플라이의 펜이 정상적으로 돌아가는지 확인을 하면 된다고 합니다.

만약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지 않는다면 파워 서플라이의 불량이고 그렇지않다면 메인보드의 불량이다고 봐야겠습니다.




그래서 파워 서플라이가 불량임을 확인하고 다시 전화를 드려서 파워 서플라이가 불량이다고 말씀드리니 로젠 택배로 착불로 보내주면 확인 후 조치를 해주겠다고 하셨습니다.

그런데 로젠택배에 전화해서 AS신청을 하니 당일 접수가 불가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로젠택배를 통해 AS접수를 하면 안되겠느냐고 말씀드리니 그 것도 안된다고 합니다.

계약배송이라서 전화를 통해서 접수해야 하는데 당일은 접수를 해줄 수 없다고 하네요.

그래서 이 사실을 다시 마이크로닉스 AS 담당하시는 분과 통화하여 제가 업무적으로 긴급하여 개인적으로 택배를 보내 접수를 하면 안되겠냐고 말씀드리니 그러면 물품구입 영수증을 첨부하여 착불로 보내면 처리를 해주시겠다고 하여 다행히도 AS접수를 잘 할 수 있었습니다.




컴퓨터를 약 25년 사용하면서 파워 서플라이가 고장나서 이렇게 된 일은 처음인 것 같네요.

혹시나 파워 서플라이가 고장이나 불량이 난 것 같은데 확인하는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위의 방법을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그리고 이 번에 파워 서플라이의 고장여부를 확인한다고 참고했던 포스팅 글은 너무 감사하여 링크를 남겨놓습니다.

https://cdmanii.com/954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