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우선순위, 건강

 무언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All In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정쩡하게 A와 B, 그리고 C까지 이루려고 하다 보면 결국에는 모두 놓치기 일쑤라고 생각합니다. 평소에 욕심이 많다보니 모두 놓치고 싶지 않았고 모두 가지고 싶었습니다. 그렇지만 욕심만 가득했고 돌이켜 보면 그 만큼의 대가를 치루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자격증도 따고 싶고 공부도 하고 싶고, 사람도 만나고 싶고, 돈도 벌고 싶고 이 모든 것을 하는 것은 어려운 것 같습니다. 

 최근에 All In 했던 것이 있나 생각해 보니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따기 위해 공부했던 일인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하여 남들보다 무척이나 노력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그렇지만 인생을 통틀어서 가장 오랜 시간 꾸준하게 지속적으로 노력을 기울였던 일이었습니다. 부동산 분야로 가야겠다고 마음을 먹고 꼭 자격증을 취득해야겠다고 생각을 하니 All In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평소에 그래도 운동도 꾸준히 하는 편이었고, 틈틈이 책도 읽고 영화도 보고, 친구들 만나는 것도 좋아하고 그랬지만 공인중개사 공부를 하면서 거의 모든 것을 포기했던 것 같습니다. 

 잘 모르는 분야에 대한 공부이다 보니 무작정 앉아서 책을 보고 인터넷 강의를 봤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알아낸 사실은 제 집중력은 40분 밖에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40분만 앉아서 인강을 보거나 책을 보게 되면 그렇게 잠이 없는 사람이 갤갤 거리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눈을 껌벅껌벅거리면서 비몽사몽 상태가 됩니다. 그래서 오랫동안 앉아서 공부하는게 몸에 익숙치 않아 그런것 같아 도서관 열람실에 가서 공부를 잠시 해봤었는데 앉아서 얼마간의 책을 본 것 같습니다. 그리고 눈을 떠보니 3시간이 흘러가있었습니다. 무려 3시간을 아주 개운하게 자고 일어났습니다. 그래서 그 이후로는 열람실이나 도서관에 가서 공부하지를 않습니다. 주로 집에서 공부를 했었는데 책상에 앉아서 공부를 하다보면 좀이 쑤시고 해서 바닥에 앉아 공부하고 때론 누워서도 공부하면서 책과의 씨름을 계속 했습니다.

 그렇게 약 5개월간 공부를 하는 중에 몸에 이상 신호가 왔습니다. 몸살이 자주 나고 목이 아프고, 어깨가 아프고, 소화도 되지 않고, 잘 먹지도 않는데 몸무게는 급격하게 늘었습니다. 공부를 시작하면서 15킬로그램 정도 늘었던 것 같은데 0.1톤이라는 몸무게에도 도달하게 되었습니다. 몸에서 이상신호가 왔지만 그렇다고해서 그냥 포기할 수도 없어서 그냥 시험때까지 쭈욱 진행했습니다. 공부를 하면서도 몸이 너무 아파 침도 맞으러 다니고 근육을 풀기 위해 마사지를 받으러도 다니고 여러모로 고생을 했습니다.

 다행히 실력에 비해 운이 너무 좋아서 결국에는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병원에 가 보니 목뼈, 허리뼈가 틀어지고, 게다가 목은 일자목이 되었는데 상태가 안 좋은 편이고, 하루에 거의 한끼 밖에 안 먹었는데도 불구하고 몸무게는 왜 늘었난지 알 수 없는 신기한 몸상태가 되었습니다.

이 후에 건강회복을 한다고 집중적으로 정형외과와 카이로프랙틱까지 거의 4개월 가량 치료 받았지만 건강 상태가 크게 나아지지 않아서 운동을 시작했습니다. 체중을 감량하기로 마음 먹고, 차근차근 운동하니 하루에 5~600그램 정도 몸무게가 줄었습니다. 그렇게 한 달 정도 헬스장에서 운동했더니 약 10킬로 정도 감량했습니다.

 건강과 명예와 돈! 이 세가지는 살면서 다 갖고 싶은 것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중에서 건강은 한 번 잃으면 다시 찾기 어렵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올해의 목표 중에 하나는 90킬로의 몸무게에서 75킬로까지 운동으로 감량하는 것입니다. 제가 목표를 잡긴 했는데 이게 가능할지 아직도 의문감이 듭니다. 공부할 때 몸이 안 좋을 때는 그렇게 밥맛이 없더니만 목뼈를 어느 정도 제 위치를 맞히고 보니 식욕이 예전까지는 아니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 돌아왔습니다.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는 말처럼 몸이 건강해져야 내가 하고자 하는 일을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어느 것이 가장 우선 순위라고 말은 하지 못 하겠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경험상 다른건 시간을 투자하면 다시 이룰 수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건강만큼은 다시 되돌리기 너무 힘이 듭니다. 돈, 명예, 건강 이 세가지 중에서 가장 소중히 해야 할 것을 고른다면 건강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