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성공패키지 참여> 조경 배우고 싶어 공동주택수목관리사 교육듣습니다.

4월 2일부터 저는 국비지원으로 학원에서 조경관련 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교육명칭은 <공동주택 수목관리사>라는 교육입니다.

현재 3일 교육 수강했는데 만족스렀습니다.

도면 그리는 연습하고 다음 주에는 현장 실습한다고 하네요.


국비지원 교육에는 근로자(재직자) / 구직자 과정도 있고, 실업자 과정도 있습니다.

고용노동부에서 주관해서 프로그램을 운영중인데 크게 취업성공패키지와 청년취업성공패키지 두가지가 있는 것 같습니다.

저는 취업성공패키지를 지원했기 때문에 취업성공패키지에 대해서 먼저 간단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취업성공패키지라는 것은 저소득 취업취약계층에 대하여 개인별 취업활동계획에 따라 '진단·경로설정 → 의욕·능력증진 → 집중 취업알선'에 이르는 통합적인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취업한 경우 '취업성공수당'을 지급함으로써 노동시장 진입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종합적인 취업지원체계라고 하는데,

쉽게 말해 개인이 취업할 수 있도록 취업을 지원하고 취업에 성공하면 취업성공수당을 지급해주는 제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취업성공패키지는 1유형과 2유형이 있는데 아래와 같은 지원대상자의 차이가 있습니다.

취업성공패키지Ⅰ(만 18 ~ 69세, 단 위기청소년의 경우 만 15세 ~ 만 24세)

생계급여수급자, 중위소득 60%이하 가구원, 여성가장, 위기청소년, 니트족, 북한이탈주민, 결혼 이민자, 결혼이민자의 외국인자녀 등이 지원가능합니다.
* 2017년부터 장애인의 경우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에서 시행하는 장애인 취업성공패키지로 참여 가능합니다.

취업성공패키지 Ⅱ(만18세~69세이하)
고등학교 이하 졸업(예정)자 중 비진학 미취업 청년, 대학교(전문대 포함) 졸업 후 미취업 청년, 마지막 학년 및 대학등 마지막 학기 재학중인자가 해당됩니다.
또, 중장년층 참여대상자는 만35∼69세 이하로서, ①중위소득 100% 이하의 가구원으로서 실업급여 수급 종료 이후 미취업자, 고용보험 가입이력은 있으나 수급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미취업자, 고용보험 가입이력이 없는 자 및 ②영세자영업자 (연간매출액 8천만원 이상 1억5천만원 미만인 사업자)

 

참여수당의 지급은 아래의 단계로 지급이 되게 됩니다.

1단계 참여수당

『취업성공 패키지』지원대상자로서 1단계(진단·경로설정) 과정에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거쳐 '개인별 취업활동계획'을 수립한 자에 대하여 1단계 참여수당(최대 25만원)을 지급합니다.
* 취업성공패키지II 참여자는 최대 20만원을 지급합니다.

2단계 참여수당

훈련참여지원수당은 취업성공패키지 참여자로서 직업훈련에 참여 중인 자에 대하여 훈련기간 동안 생계부담 완화 차원에서 지급하는 수당을 말합니다.
지원대상자 중 일정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기준 훈련일수 1일 당 18,000원을 지급하되, 최대금액은 월 284,000원까지 지급
훈련참여지원수당은 '1차 훈련과정 개시일을 기준으로 1개월(단위기간)이 경과된 이후에 신청서 제출을 전제로 지급
직업능력개발계좌제에 의한 직업훈련시 6개월간 월 최대 훈련장려금 11.6만원 지급

3단계 청년 구직촉진수당

취업성공패키지 사업에 참여하여 3단계를 진행하고 있는 청년층(만 34세 이하, I ・ II유형 모두)이 구직활동계획 이행 관련 상호의무협약 수립시 매월 30만원(최대 3개월)을 지급합니다.
월 1회 구직활동이행계획서 및 이행결과보고서를 제출해야 하고, 구직활동이행계획서의 이행 여부를 점검하여 의무사항을 모두 이수한 경우 해당 월의 수당을 지급

취업성공수당 지급

『취업성공 패키지I』지원 사업 참여자가 1단계 IAP 수립을 완료한 후 주 30시간이상의 일자리 에 취업하여 고용보험 피보험자격을 취득한 경우에 취업성공수당을 지급합니다.
※ 『취업성공 패키지』지원 사업 종료 후 종료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취업한 경우에도 인정

취업성공수당은 취업후 같은 직장에서 3개월 근무한 경우 30만원, 같은 직장에서 6개월 근무시 40만원, 같은 직장에서 12개월 근무시 80만원을 각각 나누어 지급하며, 최대 150만원이 지급됩니다.

아래 사이트에 방문하시면 좀 더 자세하게 취업성공패키지에 대해서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http://www.work.go.kr/pkg/succ/content01/busiInfo.do


그리고 취업성공패키지를 하시기로 하셨다면 내가 무엇을 배우고 싶은지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것도 고용노동부에서 운영하는 직업훈련포털(HRD-NET)에 접속하시면 자세하게 아실 수 있습니다.

직업훈련 포털 사이트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www.hrd.go.kr/hrdp/ma/pmmao/index.do

직업훈련포털에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훈련과정검색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정작 어떤 교육을 들어야 될 지 모르겠다는 분들은 아래 빨간 박스에 보시면 훈련지역이 있습니다.

본인이 거주하고 계시거나 학원에 왔다갔다하기에 어렵지 않다고 생각되시는 지역을 선택하시고 검색을 누르시면 본인이 선택하신 지역에 있는 학원들이 모두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검색을 하시게 되면 아래와 같이 여러가지 교육이 나오는데 유념하셔야 될 부분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교육은 국가기간전략훈련이 있고, 내일배움카드제 교육이 있습니다.

국가기간전략훈련과 내일배움카드제차이점이라면 국가기간전략훈련은 국가에서 장려하는 교육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일반적으로 훈련비는 300만원까지 지원이 되는데 국가기간전략훈련은 300만원이 초과되더라도 교육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또한 훈련기간이 대부분 깁니다. 6개월이상(400~600시간 정도)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그리고 훈련수당이 많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국가기간전략략훈련을 수강하십니다.

이에 반해 내일배움카드제는 자비부담액이 발생할 수 있고, 교육훈련비가 300만원으로 제한이 있습니다. 훈련기간은 국가기간전략훈련에 비해 짧습니다. 대략 3~4개월 (200시간. 학원마다 차이는 있습니다) 정도입니다.

그리고 전체적인 수당은 국가기간전략훈련에 비해 적습니다. 내일배움카드제는 짧은 시간에 교육을 수료하여 빨리 취업하시고 싶으신 분들에게 적합한 듯 합니다. 저는 빠른 시간안에 교육을 이수하고 싶어서 내일배움카드제로 신청하였습니다.

교육은 천천히 살펴보시면서 본인에게 흥미가 있는 교육을 신청하시면 될 듯 합니다.


지난 4월 2일부터 4월 6일까지 3일간 교육한 내용들입니다.

조경기능사 자격증 취득에 도움이 되기 위해 그와 관련된 교육을 지금 받고 있습니다.

수목의 규격 측정 지표와 실제 도면을 그리기 위해 선을 긋는 연습도 하였고, 수목표현기호 그리는 연습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는 시설물 기호들인데 그리는 연습을 했습니다.

아래는 대략적으로 도면 그리기 연습을 했습니다.

현황표 작성과 축척표시. 방위표도 그렸는데 축척표시와 방위표는 너무 우측으로 쏠렸네요.

강사분이 설명해주신 부분을 잘못 들어서 오차가 생겼네요.

도면은 그리고 보니 크게 나쁘지 않게 그린 것 같습니다.

강사분이 시키는 대로 하니 얼추 모양은 나오네요.


도면 그리니 시간이 너무 잘 가서 좋은 듯 합니다.

다음 주 월요일에는 현장에 나가서 실습한다고 하는데 매우 기대가 됩니다. 

정부에서 국비지원으로 하는 교육도 알찬거 같습니다.

무언가 하나 배우고 싶으신 분들은 저와 같이 이렇게 고용노동부에서 주관하는 취업성공패키지에 참여해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