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처드 도킨스 지음. "이기적 유전자"> 나는 왜 이렇게 이기적인가?

이기적 유전자
국내도서
저자 : 리처드 도킨스(Richard Dawkins) / 홍영남,이상임역
출판 : 을유문화사 2010.08.10
상세보기


이 책을 읽은 계기는 나는 왜 이렇게 이기적일까?란 생각을 하다가 갑자기 눈에 띈 책이라 읽게 되었습니다.

인문학 책인 줄 알고 읽었는데 생물학 책이라 너무 당혹스럽기도 한 책이었습니다.

조금 마음의 안정을 되찾고 싶은 생각이 절실했던 탓이겠지만 잘 집중이 되지는 않았습니다.

물론 문체는 상당히 간결하고 생물학에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도 읽는데는 큰 문제는 없습니다.



이 책은 생물학적인 면에서 주로 동물들의 생태에 관한 이야기를 하면서 이야기를 풀어나갑니다.

어떤 면에서 보면 어떻게 동물이 저런 것들을 할까하는 생각도 들게 됩니다.


한 예로 '일벌'같은 경우에는 침입자가 들어오면 엉덩이의 침을 쏘고 본인은 침이 빠짐과 동시에 내장도 빠져 죽게 됩니다.

왜 '일벌'은 본인의 유전자를 남기지도 못하는데(불임) 그렇게 생명을 잃어가면서까지 침입자를 막으려고 하는건지에 대해 '일벌'의 이타적인 행위는 유전자를 지키기 위한 행위였다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그러면서 여왕벌과 알(새끼) 사이의 유전자 유사도보다 알(새끼)과 일벌 사이(서로 형제)의 유전자 유사도가 높기 때문에 일벌은 자신의 새끼는 아니지만 이렇게 이타적 행위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책을 보면 상당히 신기한 동물들의 습성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뻐꾸기는 다른 새의 둥지에 알을 낳고 간다는데 그렇게 태어난 새끼는 누가 그렇게 가르쳐주었기에 본인이 알을 낳게 되었을 때 다른 새의 둥지에 알을 놓는 것지 참 신기했습니다.


그리고 어떤 제비의 새끼는 다른 둥지에 넣어두게 되면 그 안의 알을 필사적으로 바깥으로 떨어뜨려서 경쟁자를 없애버린다고 합니다.

누가 가르쳐 준 것도 아닌데 말이죠.




이러한 자연현상을 보면 내 몸 안에도 어떠한 유전자가 있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요즘 마음이 싱숭생숭했는데 이 책을 읽으니 더 기분이 묘한 건 왜인지 모르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