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괴산 산막이 옛길 산행 후기

지난 주말에 충북 괴산에 있는 산막이 옛길 산행을 다녀왔습니다.

지금 활동하고 있는 대구 2030 등산동호회인 청산유희 회원들과 함께 말입니다.



주차장에서 조금 올라오면 산막이 옛길로 가는 입구에 소나무들이 이쁘게 자라고 있었습니다.





이 곳은 입구입니다.




이번 산행은 입구에서 시작하여..

강을 따라 걷다가 노루샘에서 등잔봉으로 올라서 한반도전망대와 천장봉을 찍고 하산을 하여 강을 따라서 복귀하는 코스였습니다.




노루샘을 가는 길에 고인돌쉼터가 있었습니다.




일행들과 떨어져서 조금 늦게 출발하는 바람에 따라잡으려고 막 따라가다가 지나쳤는데 소원을 이뤄준다는 돌바위가 좌측편에 있습니다.

나중에 가시게 되면 저기서 소원 하나 빌고 가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그리고 소나무출렁다리에 다다르니 사람들이 엄청 많이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다닥다닥 붙어서 왜 이렇게 안 가는건가하고 생각했었는데..




다리가 널판지로 만들었는데.. 움직일 때마다 출렁출렁합니다.

그에따라 마음도 울렁울렁.. ㅎㅎ




그렇게 걸어서 노루샘 입구에 도착했습니다.




잘 보이지는 않지만 소나무 밑에 작은 샘이 있습니다.

저기서 노루가 물을 마시곤해서 노루샘인 것 같다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그리고 첫 번째 난코스에 접했습니다.

가파른 곳은 이 곳 한 곳이라 생각했지만 등잔봉 올라가는 내내 가파른 산행이 시작되었습니다.




일단 천 난제는..

돌계단아닌 나무로 된 계단인데..

보폭도 애매하게 넓고 높이도 높아서 걷기에 좀 애매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 옆으로 걸어다녔습니다.

그러니 걷기가 좀 쉬웠습니다.





올라가는 모습이 아주 풍요로워 보입니다.

그런데 이 날 날씨도 살짝 덥고 산이 가파르기도 하고 살짝 험하기도 해서 땀이 무진장났습니다.

덕분에 저는 색다른 경험을 해서 좋았습니다. ㅎㅎ





어느 정도 올라가니 강과 산이 이루는 아름다운 자태가 드러났습니다.




그렇다고 저희의 산행이 끝나진 않았습니다.

점점 경사는 가팔라졌습니다.





위에서 보니 조금 더 실감이 드는 경사입니다.




조금씩 다른 경치가 보여졌습니다.

가을에 오면 더 이쁜 경치가 될 것도 같았습니다.

얼마 전에 태풍이 지나가서 그런지 강물은 누래서 좀 안타깝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저희의 산행은 계속 되었습니다.





등잔봉이 거의 이르러서 보니 저희가 올라온 길은 힘들고 위험한 길이었네요.

반대편에 편안하고 완만한 길이 있다고 나오는데..

다른 블로거의 말에 따르면 저 길도 그렇게 쉬운 길은 아니라고 합니다.




그리고 등잔봉에서 바라본 한반도 지형의 땅과 강의 굽이치는 모습입니다.

강물만 좀 깨끗하면 더 좋았을텐데 좀 아쉽더군요.




강의 하구쭉은 이런 모습입니다.




혹시 보이십니까?

아직도 매미가 있더군요.





그리고 한반도 전망대에서 본 모습입니다.

강을 좀 더 자세히 볼 수 있네요.




그리고 천장봉을 향해 걸었습니다.

얼마 걷지도 않았는데 선두에서 가만히 서있네요.

저 곳이 끝이랍니다.

더 볼 것도 없고 그래서 그냥 기다리는 중이었다네요.




저는 그 와중에 인상깊은 나무를 보았습니다.

화재로 인해 앙상하게 줄기만 남은 나무인데 수피가 다 벗겨져서 이미 고사했지만 죽은 후에도 그 기품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천장봉에서 점심식사를 마치고 하산하였습니다.

하산하는 길에 보이는 한반도 지형의 땅입니다.

유심히 보지 않고서는 한반도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내려가는 길도 쉽지는 않았습니다.




매번 대구 앞산만 가다가 주말에 동호회 회원들과 함께 같이 산행을 하니 너무 좋네요.

도시락을 어떻게 싸 가지고 가야할 지 막막해서 고민이 좀 컸습니다.

그래서 배달음식 주문해서 가지고 갔는데 다 먹지도 못했네요.

다음에는 그냥 적당히 저 먹을 것만 싸서 편안한 마음으로 와야겠습니다.


다른 산을 오르는 것도 즐겁고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는 것도 즐겁고 그렇네요.

앞으로 시간이 허락하면 주말산행도 자주 참석해야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