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지음. 나의 한국현대사> 1959년부터 2014년, 55년의 기록.

이번에 읽은 책은 요즘 방송에 많이 나오시는 유시민 작가가 지은 <나의 한국현대사>라는 책입니다.

학교 다닐 때 옛날 역사만 공부했었지 근현대사는 배운 적도 없고 크게 관심을 가지지도 못한 것 같아서 이번에 관심을 가지고 보게 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읽은 소감이라면 우리나라 학교 교육에서도 근현대사를 중점적으로 다루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중, 고등학교에서 다루길 바랍니다.

제가 중학교 다닐 때에는 고조선부터 배우느라 근현대사는 배울 시간적 여유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제 기억으로는 뭐가 있었나 싶습니다.

그냥 생략되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고등학교때에는 실업계 고등학교를 가다보니 국사는 아무래도 좀 비중이 없었습니다.

그러다보니 기억도 거의 없고 오래 되어서 가물가물합니다.

우리가 역사를 배우는 것은 역사에서 무언가를 배우고자 함인데..

우리가 지금 살아가는 시대는 현대인데 근현대사는 너무 등한시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정치라고해서 기피하는 것인지 아니면 얼마 되지 않는 역사라서 그런지 의문이 듭니다.


저는 오히려 우리가 살아가는데 근현대사를 더 공부하고 해석해야 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역사학자들은 많고 그 역사를 해석하는 학자들의 주관적 관점에서의 최대한의 객관적 서술이기 때문에 많은 부분에서 토론도 필요할 것 같고, 그 관점을 보는 입장에서의 해석도 다를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우리들 젊은 세대들이 정치에 크게 관심을 두지 않는 것도 문제인데 이는 스스로를 절벽으로 내민다고 밖에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내가 알아야만 이게 잘하고 있는 것인지 아니면 과거에 잘못되었던 것인지 또는 실현가능한 것인지에 대해 고민을 해볼 것인데 그렇지 못한 것 같아 못내 아쉽네요.


저도 늦었지만 정치에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려고 합니다.

오늘 마침 선거관련안내문이 와서 각 후보자들의 공약사항들을 꼼꼼히 읽어보았습니다.

내가 정치에 관심을 가지는 만큼 더 보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서론이 조금 길었는데..

이 책은 1959년년부터 2014년까지의 한국현대사를 유시민 작가의 시각에서 주관적이지만 최대한 객관적으로 쓴 글인 것 같습니다.

참여정부 시절에 공직생활을 하신 분이 보수정권의 잘한 점들도 이야기하고, 진보정권에서 잘 하지 못 하였던 점에 대해서는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책에서 조금 기억에 남는 부분이 있다면..

제가 어릴 때에는 <국기에 대한 맹세>를 하게 되면..

"나는 자랑스런 태극기에 앞에 조국과 민족의 무궁한 영광을 위하여 몸과 마음을 받혀 충성을 다할 것을 굳게 다짐합니다."

이렇게 알고 있었는데 언제부터였는지 바뀌었더군요.

"나는 자랑스런 태극기 앞에 자유롭고 정의로운 대한민국의 무궁한 영광을 위하여 충성을 다할 것을 굳게 다짐합니다."

이렇게요.

그런데 헌법에 명시된 국민의 의무는..

교육, 근로, 국방, 납세의 4대 의무 밖에 없다는 점입니다.

국가에 대한 충성이 국방이라고 할 수도 있겠는데 예전에는 국가에 대한 충성을 상당히 강조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예전에 불온도서와 금지곡 지정 등이 있었습니다.

지금에서야 생각하면 이해가 어려운 부분인 것들이 많이 보였습니다.

한가지만 예를 든다면 "독도는 우리 땅"이라는 노래는 1983년 그 당시의 한일관계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방송 금지했었다고 하네요.

독도는 우리 땅 맞는데 말입니다.

그리고 북한과 통일이 된다면 흡수통일을 경계한다고 쓰여있습니다.

만약에 통일이 되면 북한 사람들이 남한으로 이주해 오는 것을 막을 수 없다는 점이 있고,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해 최저생계비를 지급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헌법에 명시해 있듯이 북한도 우리나라의 영토로 보고 그 곳에 사는 북한 주민들도 국민으로 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비용적 측면에서 그리고 거주 이전의 자유를 막을 근거가 없기 때문에 상당한 진통이 생길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1국가 2체제를 유지하면서 북한의 경제 성장을 이룬 후에 통일을 하는게 좋겠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도 이 점은 공감하는 부분입니다.

우리나라에서 통일이 될 것을 대비해 통일세를 내면서 남한 국민들만 희생을 강요하는 것보다 북한과의 관계를 개선해나가면서 북한의 경제 성장이 이루어져 우리나라와 비슷한 수준으로 가야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 사회가 초고령화 사회로 넘어가면서 산업, 주택, 금융, 노동시장, 국민건강보험과 국민연금을 비롯한 사회보험 등 경제구조와 사회제도를 전면적으로 재조정하고, 에너지 가격 상승으로 인한 문제점을 대비해야 한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저도 이 부분은 잘 준비해야 다음 세대들이 힘들지 않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어느 새대간에 다 힘들겠지만 말입니다.



이 책은 어쩌면 작가의 주관적인 글일 수도 있으나 최대한 객관적 지표에 의한 객관적인 글인 듯 합니다.

저처럼 근현대사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 보시면 좋은 책일 듯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